Ⅰ. 컴퓨터활용학습(CBI)
교실에서 CBI의 활용은 교사가 학습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결과를 성취하도록 일련의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목표, 학습내용, 활동, 교수방법을 조율하는 다면적이며, 계속적인 과정이다(Frazee and Rudnitski, 1995). 그러므로 교실에서 CBI의 성공적 활용은 바로 CBI를 위한
Ⅰ. 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국립수목원을 찾아서
1) 주제설정의 배경
세계의 희귀식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조성된 국립수목원은 국내 유일의 학술보존림이며 유네스코 세계 생물권 보존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4.25㎢의 면적에 대형 온실과 15개의 식물원이 조성되어 있고, 특히 세
‘사용되고 있는 상태로서의 언어 분석’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에서는 언어의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구성 요소가 언어 발화 및 대화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어떠한 의미로 어떻게 사용되는가라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본 과제에서는 AI와 컴퓨터언어학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보고자 한다.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학습자가 범한 오류는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무제한 남아있을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에게는 부담이 된다.
쓰기는 언어학습 영역에 있어서 다른 영역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기능이다. 쓰기는 독립적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고, 말하기, 듣기, 읽기의 숙달도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다. 또 쓰기
Ⅰ. 서론
구성주의에 입각한 학습의 기본 원리로는 첫째, 지식은 세계에 존재하는 대상에 대한 표현이 아니라 활용할 수 있는 개념(concept)이다. 학습 주제와 학습 자료는 어떤 것을 이해하거나 유용한 지식으로 만들기 위한 지식의 암기나 반복 중심이 아닌 일상생활과 관련된 학습 상황에서 자신과 관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개념
-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학습을 돕는 모든 형태의 언어교육을 말함
- 현대는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 말과 글을 잘 사용할 줄도 알아야 하지만 그래픽, 소리, 색깔, 그림,
제 1절 멀티미어 활용언어교육의 이해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의 개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교육은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여 언어학습을 돕는 모든 형태의 언어교육을 말함
현대는 의사소통을 잘 하기 위해서 말과 글을 잘 사용할 줄도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연습을 시키며 평가를 하고 학습자를 관리하는 활동을 컴퓨터가 대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로 학습자로서의 컴퓨터의 활용영역은 학습자가 컴퓨터에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수행요구를 하고, 컴퓨터는 이러한 명령에 순종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수행하는 영역